대한민국 최북단의 마을 철원 소식을 온라인을 통해 송출하는 향토언론사 철원인터넷뉴스(대표/발행인 최종섭)가 (사)한국인터넷언론협회(회장 김성도)에서 언론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철원인터넷뉴스는 지난 22일(금) 경북 고령군 대가야문화누리관에서 ‘대한민국의 힘! 지역언론이 이끌다’라는 주제로 (사)한국인터넷언론협회가 주관한 2023년 컨퍼런스 및 시상식에서 언론대상을 수상했다.
지역의 다양한 소식과 유익한 정보를 온라인 포털사이트 『DAUM』을 통해 전 국민에게 송출하면서, 현재까지 1억명이 넘는 기사 방문객 수를 기록하고 있는 철원인터넷뉴스는 신개념의 열린 인터넷뉴스를 추구해 지역의 소식통으로 주민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특정인에 의한 특정인의 뉴스가 아니라 지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지역발전 가치를 추구하며, 철원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 가는 철원인터넷뉴스는 전국 지역인터넷뉴스 네트워크에서 최고의 모범적 모델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서 철원인터넷뉴스 최종섭 대표/발행인은 “중앙정치나 국제뉴스의 폭발적인 증가로 지방자치 시대에 부응하는 이웃들의 아름다운 뉴스는 관심도 없고, 묻혀 버리고마는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며 “지방화 시대에서 진실로 요청되는 지역뉴스와 지역민들의 소식을 찾아내고 전하는 향토 언론사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는 전국 100여개 회원사와 조재구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이남철 고령군수, 이태훈 대구 달서구청장, 이정률 경상북도 정무실장을 비롯한 많은 내빈이 참석했다.
(사)한국인터넷언론협회 김성도 회장은 “언론의 흐름은 21세기에 이르러 급격하게 바뀌었지만, 기득권을 가진 방송사와 메이저 신문사들의 접근은 바뀌지 않았다”며 “관행적인 언론관에서 시대의 변화에 앞서가는 언론은 인터넷언론사이며, 현재 전세계 뉴스의 대부분이 인터넷언론사가 담당하고 보도하고 있는 현실에 맞게 지역의 인터넷 언론이 지방자치의 싹을 틔우는 빛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